안양대산 전기인 모두 화이팅입니다~~^-^ > 합격수기

본문 바로가기

합격수기

안양대산 전기인 모두 화이팅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제이스 작성일20-09-21 18:43 조회4,296회 댓글1건

본문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는 늦어졌지만 이번 기사실기 2차합격 발표가 되니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렇지만 뭔지 모르게 아쉬웠던 부분도 있는것 같아 혹시 도움이 되실까 하여 합격소감 전해드립니다. 모든것이 다 제 주관적인 견해이므로 참조로만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합격에 도움을 주신 안양대산학원 원장님 실장님, 강사님들에게 먼저 감사의 인사드립니다^_^

'19년 1월 퇴직하여 고용노동부에서 앞으로 뭘하며 살아볼까 설계하는 시간에 앞으로는 좀 다른 제3의 새출발을 해보는게 어떨까 고민하다 전기분야가 향후에도 유망해 보이고 유사전공자로서 우선 자격증을 취득해 보려고 배움카드를 만들어 학원에 등록했습니다. 안양대산학원은 현재 전기기사 자격증을 본 학원에서 취득했던 제 친구의 소개로 제집이 성남인데도 불구하고 '19년 2월 부터 안양대산학원에 등록하게되었습니다.

등록하자마자 2월에 1차 필기시험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쳐봤습니다. 평균 40점이 나왔습니다. 20점만 올리면 될거아니냐며 우습게 보았습니다. (건방졌죠). 4월에 2차 필기시험을 보게 되었는데 제 고향에 일이 있어 충남 홍성에서 시험을 보게되었습니다.시험당일 가방을 꺼내 아무리 찾아도 계산기가 안보이는 실수 ..ㅠㅠ  강의시간원장님 말씀에 그래도 실력이 있는 사람은 계산기 없어도 합격해야 한다고 하셔서 그래도 끄적거려 봤는데 결과는 평균은 됐는데 과락(전기기기)으로 불합격했습니다.

3차 필기 합격 후 10월말 실기 3회에서 떨어졌습니다. 산업기사 58점, 전기기사 56점, 역대 최다 합격률이라 된줄알았는데 뭔가 모자란 결과를 받아들었고  '20년5월 1회에 산업기사 실기 68점, 8월 2회 시험에 기사 65점으로 합격했습니다.
필기시험 3번, 실기 3번시험만에 결과를 얻었습니다.

일단 원장님 말씀에 시험은 모두 보는게 좋다고 하셔서 산업기사시험도 응시하여 모두 보았습니다. 몇번 보다 보니 문제 패턴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필기는 출제 범위가 넓고 실기는 매번 다른 유형으로 나오지만 자기가 준비 한 내용을 확실하게 하면 언젠가는 합격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제가 공부한 필기시험을 종합해보면
1. 학원에서 배운 내용은 원장님 것, 내것으로 기억이 나도록 별도로 정리하여 반복했습니다.
2. 궁금한 사항은 꼭 확인하고 이해해서 자기것으로 만들어 본다.(실기 때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3. 필기공부 시 실기대비도 병행하여 같이 공부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참고로 학원은 필기 수업 4달(2~5월), 실기 수업 1달(6월) 과정의 전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최종관문으로 가기에는 실기가 문제였습니다. 나름대로 불합격 후 제 문제점을 분석해 보니 제 약점이 살짝 꼬는 문제변형에 대한 대응력과  문제풀이 실수를 줄여야 할것 같았습니다.

보완한것이 실기과년도 문제를 많이 풀어보았습니다.원장님한테 배운  실기 요약집은 물론이고 30년치 문제를 사다가 모두 풀어 보았습니다.

답을 덮고 무조건 풀어 보고 오답체크로 여러번 반복했습니다. 하시라도 어떤 문제가 나와도 80점 이상이 나오도록 연습하면 실제 시험에 60점은 나오는것 같습니다.그래도 전 시간 여유가 많아 이렇게 했는데도 기억력은 자꾸 달렸습니다. 공부한 내용을 자꾸 잊어버려서 반복 이외에는 달리 방법이 없었습니다. 출제자의 관점에서 왜 틀리게 내는지 생각하면서 반복했습니다.(눈이 아니라 손으로) 단답외우는게 어려웠는데 올해 12월에 저도 환갑이거든요~ 정말 안외어졌습니다. 유튜브에 "암기신공"을 틀면서 무조건 듣고 외웠습니다. 효과가 있었는지 모르지만 올해 첫 시험에서 산업기사 실기는 합격했습니다. 그러나 기사는 오히려 47점으로 점수가 더 떨어졌습니다. 합격률이 8%로 역대 2위 였다네요. 역시 제 수준은 아닌것 같았습니다. 어렵게 나오면 틀리는겁니다.부담 갖지마세요~~어차피 그 다음 시험은 쉽게 나오더라구요. 역시 2차 실기는 운 좋게 합격입니다.(합격률 14,9%)

전 기사시험 못지 않게 저와 약속한게 또 있었습니다. 당뇨예방을 위해서 매일 10Km를 걷는데 비가 오거나 바람불거나 시험 전날에도 시험 끝난 날에도 무조건 걸었습니다. 시험 못지 않게 중요한게 건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시험준비하시느라 바쁘실 우리 안양대산 동문님들 모두 다 합격하시리라 응원합니다. 제 이야기는 참고로만 해주시고 혹시 더 궁금하시거나 물어보실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주말 학원 공부 끝나고 안양대산원장님,실장님, 동문들과 시장 매운탕집에서 맛있게 먹고 즐겁게 소통하던 모습이 그리워 집니다.

늘 힘내시고 건강하시길 응원합니다. 같은 전기인으로 다시 만날날은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_^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0-09-22 18:36:30 자유게시판에서 복사 됨]
댓글목록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작성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저희 학원을 믿고 끝까지 열공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